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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 연료전지-보조에너지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력시스템 및 그제어방법
기술정보
출원번호 10-2007-0130108 출원일 2007-12-13
등록번호 10-1371800 등록일 2014-03-03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발명자/고안자 서경원 | 최서호 | 전순일 | 권상욱 | 조보형 | 이재문
존속기간(예상)만료일 2027-12-13 현재관리자 현대자동차주식회사 |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요약 본 발명은 연료전지-보조에너지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력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에 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전력변환부를 이용하여 주행모드와 보조에너지의 전압에 따라 연료전지와 보조에너지 하이브리드 전력시스템을 제어함으로써, 가속 성능 및 주행거리를 향상시키고, 보조에너지 전압 및 에너지 이용률을 증가시켜 위급한 순간에서의 응답지연을 방지할 수 있는 연료전지-보조에너지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력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에 관한 것이다.이를 위해,연료전지 스택을 포함하여 구성되는 연료전지부;보조에너지 장치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보조에너지부;인버터와 모터를 포함하여 구성되어 상기 연료전지부와 보조에너지부의 에너지에 의해 구동되는 구동부;상기 연료전지부와 보조에너지부 사이에 연결되어 젼력을 분배 제어하는 전력변환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며, 상기 보조에너지부의 최대전압은 상기 연료전지부의 최대전압 이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보조에너지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력시스템을 제공한다.
대표청구항 직결스위치와 컨버터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전력변환부를 갖는 연료전지-보조에너지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력시스템의 제어방법에 있어서, 상기 제어방법은,상기 직결스위치 및 컨버터를 오프하는 A 전력변환부 작동모드,상기 직결스위치는 오프하고 컨버터는 온하는 B 전력변환부 작동모드,상기 직결스위치는 온하고 컨버터를 오프하는 C 전력변환부 작동모드,상기 직결 스위치는 오프하고 컨버터를 소프트스타트 하는 D 전력변환부 작동모드,를 구비하고, 상기 A 전력변환부 작동모드, B 전력변환부 작동모드, C 전력변환부 작동모드 및 D 전력변환부 작동모드 중에서 선택된 어느 하나의 전력변환부 작동모드를 적용하여 제어하되, 주행모드가 회생모드이고, 보조에너지부 전압이 Vsc_limit2 이상인 경우 A 전력변환부 작동모드를,주행모드가 정지모드 또는 구동모드이고, 보조에너지부 전압이 Vsc_limit1 이상인 경우 B 전력변환부 작동모드를,그 이외의 경우 C 전력변환부 작동모드를 적용하여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보조에너지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력시스템의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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