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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면의 마찰계수추정 장치 및 방법
기술명 자율주행자동차의 노면의 마찰계수 추정 장치 및 방법
특화분야
기술분야 스마트자동차
보유기관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자 황윤형
거래조건 별도협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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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활용분야
  • ㅇ 마찰계수 추정을 통해 노면의 상태에 따라 긴급제동 시점의 조절이 가능한 자동긴급제동시스템(AEB)

    ㅇ 자율주행자동차의 안전운전 성능 보완을 통한 상품성 강화 및 상용화 가능성 제고

시장동향
  • ㅇ Euro-NCAP이 2014년부터 자동긴급제동시스템(AEB)에 가산점에 부여하기 시작한 이래, 자동긴급제동시스템(AEB)의 장착율이 급속도로 증가하기 시작

    ㅇ 최근 Euro-NCAP에서는 자동긴급제동시스템(AEB) 내에서도 Haptic 경고수단으로서 경고제동 기능을 장착할 시 추가 가산점을 부여하기 시작

     - 이미 Audi, Volvo 등의 OEM에서 경고제동 기능이 포함된 긴급제동시스템(AEB)을 양산 중에 있음

     - ISO-22839에서도 경고제동(Warning Braking)의 사용을 권고하고 있음


    ㅇ 최근 버스 등 대형차량의 졸음운전과 같은 운전자 부주의에 의한 사망사고가 큰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면서, 자동긴급 제동장치(AEB)의 의무장착 등 도입 필요성이 강력히 제기되고 있음

특허정보 자율주행자동차의 노면 마찰계수 추정 장치 및 방법 (No : 10-2033168)
기술완성도(TRL)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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