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천안·아산 강소연구개발 특구

[KR]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철도차량의 SOC 관리 방법
기술정보
출원번호 10-2018-0135411 출원일 2018-11-06
등록번호 10-2208023 등록일 2021-01-21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발명자/고안자 이준석 | 조인호 | 류준형
존속기간(예상)만료일 2038-11-06 현재관리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요약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철도차량의 SOC 관리 방법을 개시한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의하면, 수소연료전지 및 2차전지를 포함하는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철도차량내부에 배치된 2차전지의 SOC 관리 방법으로서, 상기 차량이 철도 역사에 정차시 상기 수소연료전지로부터 상기 2차전지로 전력을 공급하여 상기 2차전지를 충전하는 2차전지 충전단계, 상기 2차전지 충전단계에서 상기 2차전지가 기준정차시간 동안 충전된 시점의 상기 2차전지의 잔존 SOC 값을 감지하는 잔존SOC 감지단계 및, 상기 잔존SOC 감지단계에서 감지된 상기 잔존 SOC가 기준 SOC보다 적은 경우, 상기 2차전지의 SOC가 상기 기준 SOC 값에 도달하도록 상기 차량의 정차 시간 및 상기 2차전지의 충전시간을 연장하도록 하는 충전연장 결정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SOC 관리 방법을 제공한다.
대표청구항 수소연료전지 및 2차전지를 포함하는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철도차량(이하, "차량")의 내부에 배치된 2차전지의 SOC 관리 방법으로서,상기 차량이 철도 역사에 정차시 상기 수소연료전지로부터 상기 2차전지로 전력을 공급하여 상기 2차전지를 충전하는 2차전지 충전단계;상기 2차전지 충전단계에서 상기 2차전지가 기준정차시간 동안 충전된 시점의 상기 2차전지의 잔존 SOC 값을 감지하는 잔존SOC 감지단계; 상기 잔존SOC 감지단계에서 감지된 상기 잔존 SOC가 기준 SOC 값보다 작은 경우, 상기 2차전지의 SOC가 상기 기준 SOC 값에 도달하도록 상기 차량의 정차 시간 및 상기 2차전지의 충전시간을 연장하도록 하는 충전연장 결정단계; 및상기 충전연장 결정단계에서 연장된 정차 시간의 길이에 기초하여, 상기 철도차량의 주행프로파일을 설정하는 주행프로파일 설정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주행프로파일 설정단계는, 상기 연장된 정차 시간의 길이가 기준정차시간 이하일 경우, 이미 작성된 표준주행 프로파일에 의해 상기 차량이 주행하도록 설정되고, 상기 연장된 정차 시간의 길이가 상기 기준정차시간을 초과할 경우, 상기 차량이 다음 정차 역사에 정시에 도착할 수 있도록 연장충전주행 프로파일에 의해 상기 차량이 주행하도록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SOC 관리 방법.
목록으로